요즘 건강을 목표로 체중관리를 하고 있다. 빨리 얼른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고 싶은데 쉽지가 않다. 그래서인지 자꾸 '단기간에 효율적인' '빠르게 감량하는' '10분 만에 끝내는 운동' 이런 걸 검색하는 내가 있었다. 그런데 저런 문구에 홀려 따라 해봐도 결과는 미미하고 만족스럽지 못하여 좌절했다.
얼마 전부터는 마음 굳게 먹고 '정석대로 해보자' 마음먹고 더 많은 시간과 힘을 들여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해봤다.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체중계 숫자와 변화하는 몸을 보면서 다시 끔 깨달았다. '노력'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노력 없이는 무언 가를 쉽게 얻으려는 것은 욕심이라는 것을.
우리는 빨리빨리 일을 처리하면서도 결과물은 좋아야 하는 효율성을 중시하는 그런 현대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일에 깊이 몰두하고 갈고닦을 정도로 공을 들이는 과정은 생략되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으려고 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오늘 '노력 명언'을 찾아보면서 한없이 공감하고 또 많은 것을 깨닫는다. 노력이라는 말이 퇴색되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 헛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알게 되면 좋겠다!
[1] 품질이란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지적 노력의 결과이다.
- 존 러스킨
[2] 신은 우리가 성공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우리가 노력할 것을 요구할 뿐이다.
- 마더 테레사
[3] 실패를 걱정하지 말고 부지런히 목표를 향하여 노력하라.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것이다.
- 노만 V. 필
[4] 인생에서의 성공은 어떤 지위에 올랐느냐가 아니라, 장애물을 극복하며 성공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 있다.
- 모리악
[5] 노력이 적으면 얻는 것도 적다. 인간의 재산은 그의 노고에 달렸다.
- 헤리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