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때는 학교에서 시키기도 하고, 독후감 숙제나 대회 때문에 의무적으로 책을 읽고는 했었다. 당시에는 독서라는 게 재미있게 느껴지지도 않고 지루하기만 했었는데... 하루하루 나이를 먹고 살아가다 보니 독서가 나에게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참 많은 도움이 되는 지식과 지혜를 남겨주었다는 걸 점차 깨닫게 되었다.
흥미가 없고 접할 기회가 없는 분야에 대한 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은 게 보통이다. 그런데 순간순간 나도 모르는 사이 '어? 이거 그거 아닌가?' , '어? 나 이거 왜 어떻게 알고 있는 거지?' 싶을 때가 종종 있고는 한다. 퀴즈 프로나 예능 프로를 보고 있을 때도 여러 분야에 걸쳐서 따로 공부하지 않았음에도 정답을 맞히는 스스로가 놀라우면서도 대견할 때가 있다. ㅎㅎ
생각해 보니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독서를 하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 정보를 습득하고, 공감하고 그러면서 몇십 년이 지나도 기억에 오래오래 남았던 것 같다.
억지로 의무적으로 해 왔다고 여겼던 '독서'라는 그 행위를 통해서 난 가보지 않은 곳도 가본 것처럼 상상했고, 작가가 풀어낸 이야기 속에서 직접 배우지 않았음에도 알아가는 것들이 많았던 거다.
요즘 눈 깜빡하면 지나가버리는 단순 흥미 위주의 넘쳐나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허우적대며 책을 읽어본 게 언제였던가 기억조차 나지 않으려 한다. 날 다그치지도, 혼내지도 않는 참 좋은 선생님인 책을 이번 '독서 명언' 찾아보기를 통해서 다시 한번 만나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날이다.
1) 좋은 책을 읽는 것은 과거 몇 세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같다.
- 르네 데카르트 -
2) 책은 가장 조용하고 변함 없는 벗이다. 책은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가장 현명한 상담자이자, 가장 인내심 있는 교사이다.
- 찰스 W. 엘리엇 -
3) 책으로 한 나라의 상당 부분을 다닐 수 있다.
- 앤드루 랭 -
4 ) 나는 삶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항상 책에서 얻었다.
- 벨 훅스 -
5)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 소크라테스 -
6) 내가 세계를 알게 된 것은 책에 의해서였다.
- 장 폴 사르트르 -
7) 더 많은 것을 읽을수록 더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더 많은 것을 배울수록 당신이 갈 수 있는 곳은 더 많아집니다.
- 닥터 수스 -
8) 독서는 중요하다. 우리가 읽을 수 있다면 그 무엇도 어떤 것도 모두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 토미 데파올라 -
9) 지금의 나를 만든 것은 하버드 대학도 아니고 미국이라는 나라도 아니고 내 어머니도 아니다. 내가 살던 마을의 작은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하는 습관이다.
- 빌 게이츠 -
10) 책은 위대한 천재가 인류에게 남긴 유산이다.
- 에디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