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친구가 생각 나는 날, 함께 읽어보는 친구명언

친구사이 우정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안녕하세요. 친구와의 우정은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우선 친구는 단순히 함께 시간만을 보내는 존재가 아니라, 우리 감정의 안식처이자 정신적 지지대라고 할 수 있어요. 때때로 우리는 힘들고 외로운 순간이 오면, 단 한 사람의 친구라는 존재가 얼마나 큰 위로가 되는지를 깨닫곤 하죠. 여러 위인들이 남긴 '친구'에 대한 명언들은 우정의 진정한 의미를 마음에 되새기게 합니다. 수많은 친구에 관한 명언들을 읽으며 그 속에 담긴 깊은 통찰과 교훈을 확인해보니 저에게 우정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었던가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IMG_6525.jpeg

 

 

 

오늘은 ‘친구명언’을 주제로, 우정의 아름다움과 위대함 그리고 소중함을 모든분들과 함께 되새는 시간을 가져보려해요. 제가 개인적으로 깊이 공감한 명언 몇문장을 소개하고, 그 명언과 우정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나누어보려 해요.

 

 

 

 

감명 깊게 읽은 친구 명언들

 

 

 

IMG_6506.jpeg

 

1."친구란 두 번째 자아이다."

-아리스토텔레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정을 인간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 여겼어요. 그는 우정이 단순히 시간을 함께 보내는 관계를 넘어서, 두 사람 사이의 깊은 정서적 유대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째 자아"라는 표현은 친구가 얼마나 나의 일부분처럼 중요한 존재인지를 잘 보여주네요. 친구는 나와 따뜻한 감정을 나누고, 때로는 내가 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도록 도와주는 소중한 동반자입니다.

 

 

 

 

IMG_6505.jpeg

 

2."친구란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자”.

- 네이티브 아메리칸 속담

 

아메리카 원주민이 남긴 속담이에요. 내 슬픔을 자기 등에 지고 가준다니 한없이 뭉클하지 않나요? 이렇게 친구라는 것은 단순히 기쁨만을 나누는 사람이 아니라, 고통도 슬픔도 함께 나누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하네요. 그들의 말처럼 진정한 친구는 우리가 힘든 시간을 보낼 때는 고통을 덜어주고, 나와 함께 그것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는 존재입니다.

 

 

 

 

IMG_6508.jpeg

 

3."어둠 속에서 친구와 함께 걷는 것이 밝은 곳에서 혼자 걷는 것보다 낫다”

- 헬렌 켈러

 

헬렌 켈러는 자신이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잃은 절망적인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사람보다도 깊은 통찰을 통한 사유를 한 사람이죠. 그녀는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이 혼자 나아가는 것보다 낫다고 했네요. 결국 어려운 순간에 곁에 있는 친구의 존재가 외로움이나 두려움을 이겨내는 데 더 큰 힘이 된다는 의미겠지요. 저야말로 곁에 있는 친구가 괴롭고 어려울 때,힘이 되는 사람이 되야겠어요.

 

 

 

 

IMG_6509.jpeg

 

4."함께 고통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즐거워해야 한다. 그러면 친구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질투와 자만은 친구를 잃게 만들기에 경계해야 한다.

-프리드리히 니체

 

독일의 괴짜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친구는 우리가 아픔을 함께 나누는 존재이기 이전에 먼저 함께 즐거워해야 한다고 강조했네요. 진정한 친구는 슬픔을 나누는 것 뿐만 아니라, 함께 기쁨을 배가 시키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 가면서 그 속에서 더욱 깊은 우정을 쌓아 가는 것이겠지요?

 

 

 

 

IMG_6510.jpeg

 

5."우정은 두 사람이 서로 다른 길을 가면서도 그 길 끝에서 다시 만날 수 있는 것과 같다."

- 작자미상

 

이말은 우정이란 각자 서로의 길을 존중하면서도 언제든지 다시 만날 수 있는 관계라고 말해주네요. 서로 각자의 삶을 살더라도 우정만은 끊임없이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는 말이에요. 헤르만 헤세의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작품 속 두 주인공의 관계가 이와 유사해요. 두사람은 각자 다른 삶의 길을 추구하지만, 결국에는 영혼의 깨달음을 얻고 서로를 알아보며 다시 만나게 되죠. 이런것을 보면 진정한 친구들은 단순히 오랜 시간이 지나 다시 만나는 것을 넘어서 서로 다른 삶의 경험을 통해 더욱 성숙해진 두 사람이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하면서 조우하게 되는게 아닌가 싶네요.

 

 

 

 

IMG_6511.jpeg

 

6."가장 귀중한 재산은 사려 깊고 헌신적인 친구이다."

- 페르시아 왕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친구를 '귀중한 재산‘이라고 치켜세웠어요. 만약 당신에게 진정한 친구가 있다면 무엇보다 귀한 보물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이는 당신이 다른 외부 환경이나 갖고있는 물질적인 것들과 관계없이, 내면의 안정과 풍요로운 삶이 가능해진다는 뜻이에요.

 

 

 

IMG_6512.jpeg

 

7.“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다”

-속담

 

‘어려울때 친구가 진짜 친구다’라는 말은 우정의 진가는 어려움 속에서 드러난다는 의미에요. 우리가 어려운 시기일수록, 그 친구의 진정성과 존재의 중요함을 더욱 실감하게 되죠.

 

 

 

 

 

IMG_6513.jpeg

 

8."친구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알아주는 사람이며, 당신이 어디에 있었는지 이해해 주며,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 받아들이면서도 여전히, 당신이 성장하는 것을 부드럽게 받아주는 사람이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는 진정한 친구는 나를 있는 그대로 알아주고, 나의 과거를 이해하며, 현재의 나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성장하는 나를 지지해 주는 사람이라고 했네요. 친구는 우리가 가장 자연스럽고 진솔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해주며, 우리가 숨기고 싶은 부분까지도 이해해주는 존재가 아닐까요?

 

 

 

 

IMG_6515.jpeg

 

9."진정한 친구는 마음의 소리를 듣고 진실을 알아차리는 사람이다

-미상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친구라면 말하지 않아도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알아주는 존재라는 말이에요. 친구간의 우정이 깊어질수록, 우리는 서로의 마음을 딱히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게 하는 그런 어떤 특별한 연결을 느끼게 될때가 있죠? 이심전심(以心傳心), 심심상인(心心相印), 무언불언(無言不言), 염화미소(拈華微笑), 염화시중(拈華示衆) 사자성어도 이렇게 많은걸 보면 동,서양 모두 마음만으로도 전해지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했나봐요.

 

 

 

 

IMG_6516.jpeg

 

10."우정은 함께 나누고 함께 공유함으로써 성공을 더 빛나게 하고, 고난은 더 가볍게 덜어준다"

-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고대 로마의 철학자이자 정치가, 변호사였던 키케로는, 우정에 관한 저서를 남길만큼 우정에 진심인 사람이었어요. 그는 자신의 우정론에서 우정이란 신이 인간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이라고도 했어요. 친구와 함께하면 성공이 더욱 돋보이고, 역경은 함께 나누기에 덜어낼 수 있음을 말해주네요. 모든 인간관계는 우정을 바탕으로 해서 더욱 깊어지고, 우정이 있어야 어려움도 쉽게 극복 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해요. 친구와 함께하면 행복은 합쳐져서 배가되고, 슬픔은  나눠가져 반으로 줄어듭니다.

 

 

 

 

IMG_6519.jpeg

 

11."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 메난드로스

 

메난드로스는 기원전 4세기 고대 그리스의 극작가로, 그의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은, 사람의 인격이나 성품은 그가 사귀는 친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는 의미에요. 친구는 나를 비추는 거울과도 같아서 누구와 가까이 지내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가치관이나 삶의 태도, 성격 등을 짐작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저도 친구들이 이상한 사람과 어울린다는 소리를 듣지 않게 나부터 몸가짐을 바로 해야겠어요~~!!

 

 

 

 

IMG_6520.jpeg

 

12."우정은 불가사의 한 것이다. 하지만 우정을 소중히 여기면 인생은 더욱 행복하고 의미 있는 것이 된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우정이 인생을 더 행복하고 의미있게 만들어 준다고 말했네요. 역시 친구는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존재네요.

 

 

 

 

IMG_6521.jpeg

 

13."우정은 삶의 가장 큰 장식이자 기둥

-랄프 왈도 에머슨

 

랄프 왈도 에머슨의 "우정은 삶의 가장 큰 장식이자 기둥"이란 말은 친구라는 존재의 소중함을 말하고, 진심과 정으로 맺어진 진짜 우정이야말로 우리의 인생에서 장식처럼 빛을 더하고 기둥처럼 단단한 지지대가 되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친구는 우리가 삶에서 중요한 가치와 목적을 깨닫게 해주는 존재입니다.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 속에서 더 큰 깨달음과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결국 혼자사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함께 감정을 공유 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삶에 의미가 더 짙어지지 않을까요?

 

 

 

 

IMG_6523.webp

 

14."모두가 너를 힘들게 할 거야, 그게 진실이고. 넌 그럴 가치가 있는 놈 하나만 찾으면 돼"

-밥 말리

 

레게 음악의 선구자였던 밥 말리가 남긴 이 말은 인간관계에서 신뢰와 우정의 힘을 상징적으로 보여줘요. 힘든 상황이라고 해도 자신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지지해 줄 단 한 명의 친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네요. 특히 이 명언은 인간관계에서 진정한 우정의 의미와 그 진정한 친구 한 사람이 주는 큰 힘에 대해 배우게 되요.

 

 

 

 

IMG_6524.png

 

15."친구는 모든 것을 나눈다.

-플라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친구가 모든 것을 나누는 존재라고 했어요. 진정한 친구란 기쁨과 슬픔 등
삶의 모든 경험을 서로 공유하는 존재임을 의미하죠. 특히 이 명언은 우정의 깊이와 소중함을 강조하며, 친구와의 관계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제게 상기시켜 주었어요.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감정과 생각을 나누는 것도 진정한 우정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IMG_6528.jpeg

 

친구사이 우정의 진정성에 대해 생각하며

 

 

우정은 단순히 좋은 시절만을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진정한 친구는 고난의 시간을 함께 나누고,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 관계가 아닐까요? 또한 친구는 때로는 마치 나 자신처럼 나를 이해해주는 존재가 되고, 때로는 나의 아픔을 함께 나누어주며 나를 지탱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줍니다. 

 

 

 

IMG_6526.jpeg

 

 

아리스토텔레스, 헬렌 켈러, 프리드리히 니체, 키케로, 플라톤 등과 같은 위대한 인물들이 입모아 우정의 가치에 대해 찬양하며 말한 것처럼 진정한 우정이란, 우리들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토대입니다. 저 역시도 친구들과의 소중한 관계 속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는 적도 있고 그런 시간들 덕분에 지금까지 힘든시기가 있었어도 잘 이겨낼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제 친구들과 함께 서로의 아픔과 기쁨을 나누며 더욱 깊고 아름다운 우정을 이어가고 싶어요. 친구는 우리가 힘든 시기에도 함께 해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진정한 친구는 우리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언제나 변치 않는 마음으로 곁에 있어줍니다. 그렇기때문에 친구는 우리 삶 속에서 아주아주 귀한 마치 보석같은 존재에요. 

 

 

 

 

ReactNativeBlobUtilTmp_75p9qgmyo3oyhmmtx52rpi.png

 

 

 

나에게 친구 그리고 우정이란?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우리는 이미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바로 '우정'입니다. 다양한 친구명언들을 읽다보니 진정한 친구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존재임을 다시 한 번 가슴 깊이 느끼게 되네요. 친구와의 우정은 우리가 삶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선물 중 하나라는 것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함께 있을 때는 미처 잘 느끼지 못하지만, 떨어져 있을 때 더 그리워 지는 것이 친구라는 존재입니다. 오늘부터 며칠간은 보고싶은 친구들에게 연락해서 안부를 물어 봐야겠어요~~!!🫶

 

 

 

3
0
댓글 13
  • 프로필 이미지
    임여사
    밝은 곳을 혼자걷는 것보다 어두운 곳을 함께 걷는게 더 좋다는 헬렌켈러의 말이 마음에 와닿아요.
    • 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작성자
      저도 줄곧 어둠속에 계셨던 그분의 생애를 생각하니 더 마음이 아려요🥺
  • 프로필 이미지
    산책별빛
    엄청 공들이셨네요. 친구와의 우정에 대해 아름다운 명언들이 많네요. 친구가 나의 두번째 자아이고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은 내가 어떤 친구의 모습으로 있을지...성찰해봅니다.
    • 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작성자
      예~저도 말씀하신 그 문장들 읽어 보면서 ‘나부터 괜찮은 사람이 되어야지’ 하고 다짐히게 됐어요.
  • 프로필 이미지
    손유빈
    친구란 두번째 자아이다.
    이 말 참 인상적이면서 좋은 말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작성자
      친구는 나를 비추는 거울 같네요
  • 프로필 이미지
    호떡
     내가 어려울때. 내곁에 남아있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고 하지요 
    • 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작성자
      어려울 때 진짜 친구 가짜 친구가 구별되겠죠?
  • 프로필 이미지
    찌앵
    친구란 두번째 자아라니.. 맞는말같아요 ㅎㅎ
    • 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작성자
      친구는 또 다른 나와 비슷하네요
  • 프로필 이미지
    장보고
    가장 소중한 사람이 친구라니... 고민해봐야겠어요
    • 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작성자
      가족이 더 소중하긴 하죠? 
  • 프로필 이미지
    lovelystar
    짧은 말이지만 그 안에 오래된 정이 스며 있는 느낌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