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가장 순순한 감정표현이란말이~ 마음에 와닿은것 같아요 아이의 웃음소리, 서로 모르지만 사이지만 웃음만으로 마음이 통하곤 하니깐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감정을 경험하는 우리 사회인들은 요즘 웃을 수 있는 날이 많지 않죠? 🥹
기쁨, 분노, 슬픔, 불안, 우울, 무기력 등등…
그중에서도 웃음은 가장 순수한 감정 표현이 아닐까 해요.
웃는 순간에는 그래도 다른 생각을 안 하게 되잖아요!
머리가 복잡했던 일들도 잠시 멀어지고 짧더라도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이 웃음에 관한 명언은~
그냥 단순히 좋은 말이 아니라 웃음이 삶을 어떻게 바꾸는지와,
웃음의 힘을 알게 해주는 명언들을 가져와봤습니다!
1. 웃음없는 하루는 낭비한 하루다, 찰리 채플린
채플린의 이 말은 참 단순하지만 생각해보면 정말 진리 같아요.
어떤 날은 일에 치여서 하루가 어떻게 갔는지도 모르고 그냥 끝나버리잖아요.
그런 날을 돌아보면 웃었던 기억이 잘 안 나요.
반대로 사소한 실수 하나에도 같이 웃었던 날은 훨씬 오래 기억에 남고, 피곤해도 이상하게 마음이 가볍죠.
그래서 요즘은 억지로라도 재미있는 영상을 보거나 가벼운 대화를 나누면서 하루에 한 번은 꼭 웃으려고 해요!
채플린이 평생 사람들을 웃게 만들었던 사람인데 그런 사람이 하루에 웃음이 없으면 그날은 허무한 날이라고 했다는 게 웃음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느껴져요.
하루 종일 정신없이 일만 하고 집에 오면, 오늘 뭐 했지 싶을 때가 있잖아요. 그날 떠오르는 웃는 기억이 없다면 진짜 아무것도 안 한 것고 같고 되게 허무하더라구요.
반대로 별거 아닌 대화 중에 배꼽 잡고 웃은 날은 피곤해도 잠 자기 전에도 생각나서 웃게 되구요.
그래서 웃음 없이 지나간 하루는 그냥 의무적으로 흘러가 버린 날 같고, 웃음이 들어간 하루는 다시 기억하고 싶은 날이 되는 것 같아요.
2. 웃음은 영혼의 햇살이다 – 토마스 만
이 명언은 우리 마음속에 얼마나 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에요.
예전에 회사에서 일이 꼬여서 스트레스를 잔뜩 받고 있었는데, 집에 와서 조카가 저를 보자마자 까르르 웃는 걸 보니 힘든 마음이 눈 녹듯 풀리더라고요.
그래서 웃음은 영혼의 햇살이구나 싶어요.
웃음이란 게 부정적인 생각이나 스트레스까지 잠시나마 잊게 해주는 거죠.
햇살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 같아요.
웃음은 그냥 기분 좋은 소리가 아니라, 분위기도 전환시켜주기도 하고 마음까지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듯 해요.
3. 웃음은 전염성이 가장 강한 감정이다, 칼 융
심리학자가 말한 말인데 실제로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건 다들 공감하실 거예요.
누가 실수로 웃음을 터뜨리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웃게 되잖아요.
왜 무슨 일인데? 하면서 그 웃음을 전달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렇게 말 그대로 웃음은 전염이 된다는 의미도 있고,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도 있듯이 웃는 사람을 통해 긍정적인 기운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도 있다고 생각해요.
웃음 자체가 긍정적인 에너지니까, 함께 있는 사람들의 분위기를 유쾌하게 바꿔주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4. 웃음은 두 사람 사이의 가장 가까운 거리다, 빅터 보르그
저는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라, 처음 보는 사람과 대화할 때 뻘쭘한 순간이 많았어요.
그럴 때는 중간 중간 미소지어주거나 웃으면서 말하면 상대방도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상대방과 나 사이의 관계도 딱딱한 분위기가 좀 풀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말 몇 마디 안 했는데도 웃음 하나가 벽을 허물어 주는 듯한 느낌이에요.
그 이후로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는 너무 진지하게만 굴지 않고 가끔 웃으면서 말하려고 해요.
낯 가리시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보세요 ㅎㅎ 어색함이 사라지고 훨씬 편해져요.
웃음은 사람을 연결하는 힘이 있고 진짜 사람과 사람을 잇는 가장 빠른 다리 같아요.
5. 웃음은 최고의 약이다, 속담
몸이 아플 때 약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까지 지쳐 있으면 회복이 더뎌지잖아요.
저는 독감으로 고생할 때 몸이 아파서 계속 누워만 있었는데, 누워만 있으니 더 힘이 빠지더라구요.
그래서 일부러 재미있는 예능프로그램을 보면서 시간을 보낸 적이 있는데 어느내 날이 훅 어두워지더라구요.
웃음 덕분에 몸은 여전히 힘들었지만 그 순간만큼은 고통이 덜 느낀 순간이었어요.
그때 느낀게 웃음이 진짜 약이긴 약이구나 싶었어요.
웃음이 치료약처럼 아픔을 완전히 없애주진 않지만, 그 시간을 견딜 힘을 주는 건 확실한 것 같아요.
약국에서 파는 약은 금방 떨어지지만, 웃음은 떨어지지도 않고 돈도 안드는 최고의 약이에요!
비슷한 말로 유명 최면사 밀트 에릭슨도 웃음이 제일 저렴한 약이라고 했답니다.
6. 웃음은 스트레스에 맞서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지그 지글러
이 명언은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데요.
지그 지글러는 웃음, 행복을 중시해서 이에 관한 명언이 굉장히 많아요.
웃음이 기분 전환을 해주는 것뿐 아니라 우리를 힘들게 하는 스트레스와 직접 싸워 이기는 강력한 힘이라는 뜻 같아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과 마음이 잔뜩 긴장하잖아요?
그런데 웃음은 그런 긴장감을 한순간에 풀어주는 역할을 하더라구요.
웃는 순간, 우리 뇌에서는 엔돌핀 같은 좋은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기분이 좋아지니까요.
그래서 전 정말 너무 힘이 들 때는 일부러라도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해요.
웃음이 상황을 가볍게 만드는 게 아니라 상황을 이겨낼 힘을 주는 거니까요.
7. 웃음은 사랑의 언어다, 파블로 네루다
사랑한다고 꼭 말하지 않아도, 상대가 웃어주면 그게 곧 사랑의 표현이 되는 경우 많잖아요.
저는 할머니가 떠오르는데, 할머니는 말씀이 별로 없으셨지만 제가 가면 늘 웃으셨어요.
그럴 때 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게 느껴지더라구요.
또 연인이나 친구와도 마찬가지예요.
서로 마주 보며 웃으면 그것 또한 굉장히 깊은 교감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웃음이 사랑의 언어라는 말은 정말 맞는 것 같아요.
8. 웃음은 나이를 잊게 한다, 마크 트웨인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도 있지만, 사실 나이가 들수록 책임과 무게 때문에 점점 웃음이 줄어드는 게 현실이에요. 하지만 그냥 그 순간이 즐거워서 웃음짓고 깔깔거리게 되면 그때만큼은 나이를 잊게 된다는 의미인 것 같아요.
웃는 순간만큼은 우리가 가진 책임감, 무게감 같은 것들을 다 내려놓을 수 있으니까요.
나이가 몇 살이든, 웃고 있을 때는 누구나 똑같이 어린아이 같아지는 것 같아요.
9. 웃음은 슬픔을 잠시나마 잊게 한다, 빅토르 위고
웃는 남자의 저자 빅토르 위고.
웃음에 진심이신 분이에요 ㅎㅎ
웃음이 나이를 잊게 하고 스트레스도 잊게 하는 최고의 약이기도 한 만큼 음은 슬픔을 잊혀주는 역할도 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웃음이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죠. 슬픔을 완전히 없애주는 마법은 아니지만 잠시나마 숨을 고를 수 있게 해준다고는 생각하거든요.
우리가 좋았던 추억을 떠올릴 때는 보통 행복했던 순간이나 서로 웃고 지내는 순간들을 많이 기억하잖아요.
그런 것을 생각하면 웃음이 슬픔을 잊게 해준다는게 맞는 말이더라구요.
10. 웃음은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다, 스티븐 호킹
스티븐 호킹은 평생 육체적 한계를 안고 살았지만 누구보다 웃음을 잃지 않았던 사람이에요.
호킹 박사 다큐멘터리나 영상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전 그 영상들을 볼때마다 느낀게 호킹은 삶을 대하는 태도가 남들과는 색다른 것 같다고 느꼈어요.
아무리 힘든 시련과 고난이 찾아와도 그 안에서 반드시 방법을 찾아내고 웃을 줄 아는 사람이 진짜 지혜롭구나 하고 깨달았어요.
힘들 때 모든 걸 털어내고 웃음지을 줄 안다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기에 더 와닿는 명언이에요.
웃음은 고난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게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스티븐 호킹을 통해 웃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 잘 알게 되었어요.
우리는 늘 무겁고 진지한 문제들 속에서 살아가지만, 사실 삶을 지탱해주는 건 아주 소소하더라도 작은 웃음일 수도 있어요.
웃음은 그냥 웃는 표정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관계를 이어주기도 하고 상처를 치유해주기도 하고, 힘든 순간을 잠시 날려보낼 수도 있게 하는 힘이에요. 때로는 그게 사랑의 표현이 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우리는 매일 꼭 웃어야 하는 이유가 충분히 있어요!
웃는데는 돈이 들지도 않고,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도 않고 그저 마음을 조금 열면 언제든 만들 수 있는 거잖아요.
작은 미소 하나로 내 하루가 달라질 수도 있고 누군가의 하루도 따뜻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구요.
그러니 아무 일이 없는 하루여도, 그냥 의도적으로라도 하루에 한번은 꼭 웃어봐요.
모두들 오늘 하루, 단 한 번이라도 마음껏 웃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