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늘 배움이 필요하다고 하잖아요. 도태되지 않고 배우려는 자세로 무엇이든 배우고 습득하려고 해야 인생에서 삶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삶의 질도 좋아진다고 해요. 스스로 자존감도 높아질테고 어딘가에 속해서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 자신의 모습에 자신감도 갖게 되고 사회에 늘 구성원으로 속해 있다는 만족감도 준다고 생각해요.
살다보면 누구라도 어떤 방식이든지 공부라는 걸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학생으로서 직장인으로서 그리고 취미생활이 되었든 자격증이 되었든 스스로 좀 더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 공부라는걸 하게 되는데 공부라는게 쉽지가 않잖아요. 하다보면 지치고 편하게 쉬고 싶고 늘어지게 자고 싶고 술 한 잔이 하고 싶기도 하고 친구들을 만나 놀고 싶기도 한데..이렇게 여러종류의유혹이 도사리고 있는가운데서 힘든 공부의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목표에 도달하게끔 해주는 공부명언 7가지를 가져왔습니다.
<정신이 바짝 들게 하는 공부명언>
1. "나의 유일한 경쟁자는 어제의 나다" - 발레리나 강수진
어제의 나와 늘 경쟁하고 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해야하겠죠. 나 스스로 어제의 나를 뛰어 넘지 못한다면 험난한 경쟁의 세계에서 앞서 나가기는 어려울 테니까요. 늘 과거의 나에 머물러 있다는건 그만큼 노력이 더해지지 않는 어제, 그제의 나와 똑같은 나일뿐이잖아요. 적어도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어제의 나보다는 조금이라도 나아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2. "성공의 비결은 단 하나,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 월트 디즈니
포기하는것도 습관이라고 해요. 포기도 한 번이 어렵지 두번 세번 조금 벽에 부딪히면 으레 그랬던 것처럼 포기하기가 쉬어집니다. 그렇지만 그 순간 나의 나약함을 인정하지 않고 조금만 더 해보자 라는 마인드로 포기를 뒤로 미루다 보면 분명 성장하는 자신이 보일겁니다.
3. "남과 같이 해서는 남 이상 될 수 없다." - 앤드류 토우너
남과 같이 해서는 절대 살아남기 어렵겠죠. 우리가 하는 공부들은 대부분이 경쟁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그런 경쟁들은 소수만 살아남는 환경이다보니 남과 비슷하게 해서는 절대 살아남기는 어려울 겁니다. 남과는 다르게 하고 조금이라도 남보다 더 알고 있고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경쟁세계에서 분명 내 자리가 보장되지 않을까요?
4. "나는 내가 타고난 재능보다는 미련스러운 노력을 믿고자 했다." - 조정래의 '젊은날의 깨달음' 중에서
재능을 갖은자를 이기기는 무척 어려울 겁니다. 학창시절에도 보면 같은 노력을 투자 했다면 재능을 갖고 있는 친구가 늘 좋은 성적을 받게 되는 경우를 보게 되잖아요. 그래도 가끔은 끊임없는 노력이 승자가 되는 결과를 더 응원하고 싶습니다. 미련스러울 정도로 노력하는자가 결국 목표를 성취할때의 그 당연한 진리를 떠올리고 싶네요. 노력하면 안될것이 없다 라는 말이 재능이라는 말에 낙담하지 않고 버티고 버텨내서 이뤄내는걸 보고 싶네요^^
5. "평범하게 살고싶지 않은데 왜 평범하게 노력하는가." - 무명
치열한 경쟁인줄 알면서도 공부하는 이유는 지금의 삶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의 나보다 더 좋아지기 위해 더 나은 환경에서 살기 위해 좀 더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기 위해서 등등 지금의 나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 시작한 공부인데 실제 공부는 너무나도 평범하게 하고 있다면 과연 결과가 좋을까요? 공부를 하는것도 아닌 안하는것도 아닌 평범하게 공부를 한다면 스스로도 결과를 알겁니다.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다는걸..
끊임없이 초심을 되살리고 공부를 해야 하겠죠. 내가 지금 공부하는 이유가 뭔지 상기시키고 다시 열심히 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6. "포기하면 편하지만 계속하면 변할 수 있다." - 무명
포기는 너무나 쉽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포기도 한번이 어렵지 두번 세번 힘들다고 느껴지면 경험이 있으니 포기도 쉬어집니다. 그렇게 반복이 되면 포기는 편해지고 늘 그러한 상황을 반복하다 보면 스스로에게 늘 실망하는 경우가 많고 나중에는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겠죠.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다보면 지금의 내가 변할수 있습니다. 끈기가 생기고 지구력이 생기고 쉽게 무너지지 않는 뚝심이 길러지면서 점점 변화하는 자신을 마주하게 될거라고 확신 합니다^^
7. "포기하지 않는 사람을 이기는 것은 어렵다" - 베이브루스
전설적인 야구선수 베이브루스가 말했어요. 포기하지 않는 사람을 이기는것이 가장 어렵다고..결국 이말도 재능을 갖은 사람도 대단하지만 끝내 이길수 없는 건 바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라는것을..주변에서 나를 평가할때 '끈기있는 사람' '포기를 쉽게 하지 않는 사람' 으로 기억이 된다면 그만큼 또 기분좋은 평가가 있을까요? 내 자신이 어떤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도전을 시작 했을때는 적어도 머릿속에 '포기'라는 단어는 지우고 시작하는 자세가 필요한것 같네요!!
이렇게 정신이 반짝! 들게끔 하는 공부명언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자의든 타의든 공부를 해야 하는 순간이 오기 마련입니다. 항상 해야하는 인생공부도 있고요 ㅎㅎ 앞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 순간이 찾아온다면 내가 공부를 하고 있는 이유부터 확실히 알고 도전하고 포기를 모르는 뚝심있는 자세로 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공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