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무엇일까요?
저는 행복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 숨어있다고 생각해요.
행복은 특별한 사건이나 성공의 결과물이 아니라 '소확행' 처럼 일상 속 작은 순간에 매번 있는데, 미처 그걸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또 행복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태도, 방식일 수도 있고,
단순히 그냥 기분 좋은 상태를 넘어서 나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고 타인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때 찾아오는게 행복이기도 하고요.
오늘 얘기할 행복명언은 단순히 행복에 관한 좋은 말이 아니라
행복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줄 수 있는 명언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행복은 멀리서 찾을 필요 없이 우리 가까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일 뿐이고
행복은 누군가에게 받는 선물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며
행복한 삶은 운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라는 걸요.
Chapter 1.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1
알베르트 슈바이처
성공은 행복의 열쇠가 아니다. 행복이 성공의 열쇠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성공한 것이다.
우리는 흔히 성공하면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 아닐까요?
내가 하는 일에 행복을 느끼고 사랑할 때, 진정한 의미의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 같아요.
이 명언을 보며 제가 지금 하는 일을 진심으로 즐기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봤어요.
너무 결과에만 집착하지 말고 내가 하는 일 자체에서 행복을 찾아야겠다 생각했어요.
저도 한때는 수입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때도 있었으나
내가 좋아하는 일이 내 직업이고, 그 직업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도 성공 맞더라고요. 그리고 그 성공이 곧 행복이고요!
2
마크 트웨인
좋은 친구, 좋은 책, 그리고 평온한 상태 이것이야말로 이상적인 삶이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화려한 물질적 가치일 순 있어도 그것이 제일,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말처럼 행복은 멀리 있지 않아요.
이렇게 유명한 명언으로도 존재하는 거 보면 나만 이렇게 생각하는게 아니더라고요.
바쁘게 살다 보니 저도 모르게 화려한 것들만 쫓고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내 마음이 평온한 것이야말로 행복이지, 마음이 불안하면 다 소용없어요.
그냥 친한 친구와 편하게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소소한 행복으로 느껴질 때가 진정한 행복같아요.
3
빅토르 위고
쨍한 햇살이 내리쬐는 오후, 창가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이 순간이 정말 행복하다' 고 마음속으로 되뇌는 것.
나를 아끼고 사랑해주는 가족이 있고 나를 위하는 친구가 이 세상에 단 한 명이라도 존재한다면, 이미 그 사람은 세상을 아주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해요.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가기 힘들기에,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게 정말 중요하니까요.
제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만으로도 큰 힘을 얻게 돼요.
힘들고 지칠 때 "그래도 난 네 편이야" 라는 응원의 말 한마디를 듣는 것만으로도 큰 행복을 느껴요.
4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매일 귓가를 스치는 짧은 노래를 듣고, 좋은 시를 읽고, 아름다운 그림 한 점을 즐겨라.
덧붙여, 가능하다면 멋들어진 말도 몇 마디 하고.
꼭 내가 돈을 많이 벌고, 좋은 집에 살고, 값비싼 물건들을 거누려야만 행복한 게 아니잖아요.
물론 있으면 좋겠지만요.
무탈함이 가장 평온한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근심걱정 없이 삶을 이어나가는 것도 또 다른 행복이죠.
Chapter 2. 행복은 내가 마음먹는 대로
5
월트 휘트먼
언제나 밝은 곳을 바라보아라. 그러면 어둠은 당신 뒤로 갈 것이다.
모든 인생 철학에는 항상 긍정이 필수인만큼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면 부정적인 일들은 자연스럽게 멀어진다고 봅니다.
이 명언을 보니, 제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걱정과 불안으로 보냈는지 돌아보게 되네요.
가끔 일하다 보면 망하면 어쩌지? 라는 걱정을 종종 할 때가 있는데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만 하다보니 될 일도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내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걱정과 불안으로 소모했는지 나중에서야 깨달았어요.
나중엔 그 시간이 너무 아깝더라고요. 그 걱정할 시간에 더 건설적인 일을 했으면 좋았을걸...
그래서 이제는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떨치고 잘될 거란 생각만 하며 임해요.
긍정적인 생각만 하기에도 시간이 너무 모잘라요.
6
에픽테토
우리 의지대로 바꿀 수 없는 일을 걱정하지 않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방법이다.
살다 보면 어느 정도는 '되는 대로, 뭐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마음가짐도 나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제 좌우명 중 하나가
"되면 한다! 그럴 수도 있지!"
입니다 ㅎㅎ
사람은 로봇이 아니니까 언제나 항상 완벽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을 순 없잖아요.
그래서 전 그냥 안 될 수도 있다고,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는 주의에요.
어차피 안 될 일은 뭘 해도 안 됐을 거니까요.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일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불필요한 감정 소모일 뿐입니다.
오직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태도가 제일 행복한 길이에요.
7
존 스튜어트 밀
마음이 있는 곳에 행복이 있다.
제가 계속 강조하는 게 행복은 별 게 아니고, 소소한 것도 행복이라고 얘기했던 것처럼
마음 있는 곳에, 마음 가는 곳에 행복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때 적은 월급으로 각종 업무에 매일매일 야근을 하며 일한 적이 있는데,
비록 그당시 수입은 적었지만 그때 했던 일이 지금 하는 일의 초석이 되었고 당시 만났던 사람들과 여전히 잘 지내고 있거든요.
그때를 생각하면 정말 내 마음이 가는 곳에 행복이 있다는 말이 맞다고 생각해요.
행복은 객관적인 상황이 아니라, 내 마음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아요.
나의 마음과 나의 가슴이 가지 않는 곳에 행복이 있을 순 없으니까요.
8
아서 쇼펜하우어
가장 어리석은 행동은 어떤 형태의 행복이든 그것을 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것.
제가 생각하는 모든 행복의 전제 조건은 긍정과 건강이에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걸 다 잃게 되므로 다른 어떤 행복도 의미가 없어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취미가 카레이싱이고, 그 취미가 도파민과 엔돌핀을 팡팡 터지게 하여 풍만한 행복감을 느끼게 하더라도
동시에 목숨을 위협하는 취미라 몸 어딘가를 다쳤다면 그것이 정말 행복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중요하고 내 엔돌핀을 넘치게 하는 것이라도 본인의 건강보다 우선할 순 없죠.
건강을 해치게 되면, 결국 그 성공의 결과물을 제대로 누릴 수도차 없게 됩니다.
Chapter 3. 행복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
9
조지 오웰
행복은 오직 내가 받아들이기로 결정할 때 존재하는 것이니.
이 명언을 보니, 왜 제가 늘 '언젠가는 행복해지겠지,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을 얼마나 자주 했는지 깨달았어요.
행복은 미래가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순간 제 마음먹기에 달린 문제였네요.
앞으로는 더 이상 행복을 기다리지 않고, 제가 먼저 받아들이려고요!!
행복은 반드시 외부의 조건(돈, 명예)이 충족될 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외부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내가 현재의 상태를 행복으로 규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것 같아요.
10
프란츠 슈베르트
당신은 한때 행복했던 공간이 행복을 가져다주었을 것이라 믿지만, 사실 행복은 우리 안에 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행복이 뭐 별 거 아니더라고요.
행복을 외부의 장소나 특정 상황에서 찾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지만 행복은 어떤 공간이나 장소가 아니라는 뜻이에요.
내가 어딜 가야 행복하고, 내가 무엇을 해야 행복하고...
행복했던 추억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그 순간의 내 마음가짐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이 명언을 보니 토르 라그나로크 영화가 떠올라요.
토르가 이끄는 아스가르드가 폐허가 되자 백성들과 함께 다른 땅으로 이주를 해요.
그리고 이렇게 말합니다.
"나라는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요.
진정한 행복은 결국 자기 자신의 마음속에 있다는 뜻이겠죠.
팝콘무비에서 큰 울림을 받은 순간이었어요.
11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내 안에서 행복을 찾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는 건 완전히 불가능하다.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 행복을 내 마음속이 아닌 외부 환경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 아날까요?
행복의 근원은 결국 내가 어떻게 마음 먹고 어떻게 결정하는지 내 자신에게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이 말이 항상 저한테 마음을 다잡을 때 새기는 명언이에요.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다른 어딘가에서 행복을 찾아 채워넣는 건 어불성설!
내가 만족해야 하고, 내가 좋아야, 내가 행복해야 인생의 행복과 성공이 따라올 거라고 믿어요.
많은 돈을 벌고 화려한 명성을 얻었지만 내면의 공허함 때문에 불행을 느끼는 사람이 바로 이런 경우일 거예요.
12
시도니 가브리엘 콜레트
행복하세요. 그것이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입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불운이 일어날까 걱정하며 스스로를 비난만 하는 것은, 건설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런 것은 나 자신만 갉아먹는 것입니다.
살다 보면 뭔가 일이 잘 안 풀리고, 되는 게 없다고 느낄 때가 있는데 그럴 땐 그냥 '이 또한 지나가겠지'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자 현명한 방법이에요.
비관해봤자 답이 안 나오더라고요.
행복한 삶은 물질적인 것과 어떤 우연에서 잭팟을 맞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마음 가짐을 갖고 무엇에 만족하고, 그 삶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관한 것입니다.
인생이 별 거 없듯, 행복도 별 거 없을 거예요.
행복을 찾아 헤맬 필요 없이 이미 행복을 품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행복은 거창한 성공 뒤에 오는 결과가 아니라,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이라는 것.
앞으로는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이미 우리 안에 있는 행복을 발견하고 즐기며 살아가는 현명한 사람이 되어봅시다.
모두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