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신경쇠약

사람들과의 관계가 힘들어 신경쇠약해지는것 같아요

새로운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게  너무너무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힘이드네요

알고지내던 사람만 만나고 그마져도 혼자가 편합니다

혼자지내는게 편하고 혼자 다니고 혼자 영화보고 혼자 밥을 먹구요

성격에 문제가 특별히 있지는 않지만 사람들과 관계를 신경쓰는것보다 혼자긴 좋구 편하네요

1
0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민트홀릭
    상담심리사
    혼자가 편하긴 하지요.
    그런데 아마 아실거에요 평생 혼자 살아갈 수는 없다는 것을요
    더불어사는 세상이라고들 말 하잖아요.
    나이를 먹어 노년기가 되면 더욱 그렇습니다.
    사람사이의 온기를 느끼며 살아야 하는거죠 
    지금은 혼자가 가장 편한것이 어쩌면 당연한걸 수도 있지만 너무 밀어내지 마세요.새로운 사람을 만날 것까지는 없지만 알고지낸 사람들마저 굳이 멀어지게 할 필요는 없을것 같아요
    적어도 그들과의 관계는 잘 유지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노력은 필요하실거 같아요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잘 하실수 있을거에요
  • 프로필 이미지
    로니엄마
    사회복지사2급
    사람들과의 관계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것이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이 정말 고통스러울 것 같아요.
    그만큼 혼자 있는 시간이 훨씬 편하고, 혼자 영화도 보고 밥도 먹고,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 게 좋아진다는 점에서 많이 지치고 힘들어하시는 게 느껴져요.
    성격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사람들과의 관계가 오히려 부담스러워지니 그게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상황인 것 같아요.
    이 문제의 원인은 아마도 사람들이 많은 관계 속에서 감정적으로 소모되는 느낌이 커져서, 혼자 있는 것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거 아닐까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오는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지속되다 보니, 점차 외로움을 덜 느끼게 되고 혼자 있는 게 더 좋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잠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너무 많이 혼자만 있게 되면 오히려 외로움이나 사회적 단절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래서 조금씩 자신이 편안한 범위에서 사회적 활동을 시도해보세요.
    친구들과 작은 만남을 갖거나, 일상 속에서 소소한 대화를 나누는 것부터 시작하면 조금씩 마음이 편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자신을 너무 몰아붙이지 않고, 혼자 있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서도 점진적으로 사람들과의 만남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천천히 자신만의 균형을 찾아가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