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에 대한 고민

제가 사회성이 부족한것이 학창시절때 남들하고 어울리는것을 꺼렸는데 그 이유가 아주 어릴때 놀림받은것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동창친구를 어렵게 만들었지만 대부분 괴한에게 죽고 사이비종교에 빠지는일을 겪고 내가 친구를 사귀면 그른길을 가고 죽은일이 많아져서 사회성이 점점 회의감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하는데 "나는 남들하고 어울리지 않습니다. 남들에게 도움주고 어려움을 공감해야하는것은 알고있지만 저의 이념과 생각에는 교집함과 일치하는것이 없기에 원하는 바가 다릅니다. 누군가 남을 위해 도우는 일과 관계없으면 저와 엮어선 안됩니다."하고 말하는일이 있는것이 사회성이 문제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0
0
댓글 1
  • 프로필 이미지
    난방고양이
    상담교사
    어려운 시절에 놀림을 당하고, 친구가 괴로운 경험을 겪는 것을 보면서 사회에 대한 회의감이 들 것 같아요ㅠㅠ 그러한 경험이 쌓이면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꺼리고 거리감을 느끼게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방법일 수 있어요. 불안한 상황이나 부정적인 경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제한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러한 방어가 오히려 더 큰 고립을 초래할 수 있음을 기억하시면 좋겠어요.
    자신의 감정을 깊게 인지하시고 그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 소그룹 모임이나 관계를 다시 형성하기 위해 천천히 노력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해를 할 수 있는 사람들과도 자주 소통 하시면서 겪어온 아픔이 큰 만큼, 그에 대한 치유와 회복에도 시간을 들여 잘 회복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