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부부간 대화

남편과 대화를 하다보면 처음 시작은 좋았는데

갈수록 대화의 흐름이 서로 다른 곳을 향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중간에 딴 생각을 하는건지

서로가 이해하는 폭이 달라서인지 "뭔소리야,  이상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그 말이 아니잖아"

이런 말을 많이 듣습니다. 제가 말의 의도를 파악 못 한다며 대화를 끝맺지 않고 마무리 해 버립니다.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 안 되는데,  사회생활 경험치가 다른건지 제가 가진 피해의식이 많아서 모든게 그런식으로만 들리는건지 참 어렵습니다.

0
0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잠만보는귀여워
    상담교사
    부부간의 대화에서 문제가 있군요
    지금 대화의 흐름을 보니까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소통이 마무리되는 것 같아요
    일의 마무리가 중요하듯이 소통도 마무리가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해를 하려고 했지만 포기하는 어조로 대화를 마무리하기보단 그래도 이해를 하려고 했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해. 이런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이렇게 최대한 대화의 흐름을 조율할 수 있도록 대화의 흐름을 만들어주세요
    이런 흐름의 변화가 사소하지만 큰 변화를 만들어낼 때가 많답니다
  • 프로필 이미지
    난방고양이
    상담교사
    아무래도 부부는 누구보다 더 가깝기 때문에 이해되지 않는 말들도 그냥 친절하게 물어보고 재확인할 수 있는데도 더 감정적으로 앞서서 이야기 하기가 쉬워서 그런 것 같아요.
    근본적으로 서로를 대하는 태도가 존중과 배려, 인정과,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를 먼저 갖춰야지
    대화 할 때도 그 모습들이 자연스럽게 나오면서 이해하는 폭이 달라도 그 간격을 좁혀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 서로 마음을 더욱 가까이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