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로 인해 괴로워요

저를 공격한 말이 자꾸 생각나서 괴롭습니다.

사실이 아니란 걸 알고 있고, 주위 사람들도 제 억울함과 황당함을 이해해주고 위로해주는데, 때때로 그 말이 생각나서 슬프기도 하고 화가 치밀어 오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맘속에서 상처가 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0
0
댓글 3
  • 프로필 이미지
    로니엄마
    사회복지사2급
    당신의 글을 읽으며 그 말들이 얼마나 깊은 상처로 남아 있는지 느껴졌어요.
    비록 사실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고, 주변의 위로도 있지만 때때로 떠오르는 말에 슬픔과 분노가 올라오는 건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그건 당신이 관계를 진심으로 대했고, 그만큼 상처도 진심으로 받았기 때문이에요.
    
    나르시시스트는 타인을 깎아내림으로 자신을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그 말은 당신의 진실이 아닌 그 사람의 불안과 왜곡일 가능성이 커요.
    그럼에도 상처가 오래 남는 이유는 그 말이 내 존재를 부정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죠.
    
    이럴수록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는 걸 스스로에게 자주 확인시켜 주세요.
    당신의 진심을 알아주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더 머물며, 나를 회복시키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흐릿해지지만, 자신을 믿는 마음은 점점 선명해질 거예요.
    지금의 당신은 그 아픔을 견디고 있는 만큼 이미 충분히 강한 사람이에요.
  • 프로필 이미지
    찌니
    상담교사
    타인의 악의적인 말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군요. 사실이 아닌 것을 알면서도 그 말이 자꾸 떠올라 괴로운 마음, 충분히 공감합니다. 이는 당신이 약해서가 아니라, 그만큼 충격적이고 상처가 깊다는 증거입니다.
    오랜 시간 마음의 상처로 남지 않도록 하려면, 세 가지를 기억해보세요.
     첫번째 감정을 외면하지 마세요. 슬프고 화나는 감정을 억지로 참으려 하지 말고, 충분히 느끼고 해소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번째 상처를 객관화하세요. 그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 주변 사람들도 당신의 편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되새기세요. 그 사람은 자신만의 문제로 당신을 공격한 것일 뿐, 당신의 가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세번째 자신에게 집중하세요. 나르시시스트의 말에 휘둘리기보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쌓는 데 힘쓰세요. 스스로의 가치를 스스로 증명하고, 자기애를 키워나가는 과정이 그 어떤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방패가 되어줄 거예요.
    시간이 지나면 상처는 아물고, 당신은 더 단단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용기를 잃지 마세요.
    
  • 프로필 이미지
    익명2
    가끔 그렇게 고의인지 아닌지 남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일단 인간관계에서 손절하는것은 둘째치더라도 받은 상처를 잘 치유하는게 중요하죠. 신경쓰지 않는게 제일 좋지만 그게 쉽지 만은 않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