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막 미친듯이 뛰는데 공황장애일까요?

요즘 진짜 이상해요 별거 아닌 상황인데도 갑자기 심장이 막 미친듯이 뛰고 숨이 확 막히는 느낌이랑 몸이 덜덜 떨려서 아무것도 못하겠더라구요 그냥 불안정도면 참을 수 있을텐데 공황장애 증상 찾아보니까 제가 겪는거랑 똑같아서 공황장애 더 무서웠어요 갑자기 식은땀 줄줄나고 손발은 얼음장처럼 차갑고 머리 핑 돌면서 쓰러질거 같은 순간도 있었어요 거기다 공포가 확 몰려오니까 진짜 감당이 안됩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예고없이 들이닥쳐서 밖에 나가기가 무섭고 혼자있는 것도 두렵네요 친구 만나러 가기는것도 겁나고 버스나 지하철 타는 것도 너무 힘들고요 그냥 안전한 공간에만 있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답답합니다 정신적으로 많이 지치네요

0
0
댓글 12
  • 프로필 이미지
    찌니
    상담교사
    ​너무 힘드시겠네요. 갑자기 밀려오는 공포와 신체 증상 때문에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은 충분히 공황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공황 발작은 예고 없이 찾아와 삶을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외출하거나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광장 공포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발작이 나타날 때 이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익히는 것입니다.
    ​우선, 발작이 오면 안전한 곳에 앉거나 기대세요. 그리고 복식 호흡을 시도해보세요. 배에 손을 얹고 4초간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신 후 6초간 입으로 천천히 내뱉는 것을 반복하는 겁니다. 이 과정이 불안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작이 시작될 때 주변의 사물에 집중해보세요. 눈에 보이는 5가지, 들리는 4가지, 만져지는 3가지, 냄새 2가지, 맛 1가지를 의식적으로 찾아보는 오감 활용법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고통스러운 증상에 집중된 의식을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힘들겠지만, 자신을 너무 다그치지 마세요. 이런 증상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질병의 한 형태입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처법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불안감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이미지
    익명2
    예고없이 저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진짜 공포스럽겠네요.
    저도 저런 비슷한 증상을 겼었었는데, 공황장애인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 이미지
    익명3
    저랑 비슷한 증상을 가지신분들 글을 읽으니 좀 위안이되요
  • 프로필 이미지
    로니엄마
    사회복지사2급
    아이고, 글쓴님... ㅠㅠ 얼마나 무서우셨을까요. 별것도 아닌 상황에 심장이 미친 듯이 뛰고 숨 막히고 몸이 덜덜 떨리셨다니, 정말 힘드셨겠어요. 식은땀에 손발이 차갑고 머리까지 핑 돌면 '혹시 큰일 나는 거 아닐까' 하고 감당할 수 없는 공포가 밀려오죠. ㅠㅠ
    글쓴님이 겪으신 이 증상들은 '공황발작'의 전형적인 모습이에요. 이런 발작이 예고 없이 찾아오고, 또 올까 봐 두려워서 밖에 나가기 무섭고, 혼자 있기도 힘들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것을 '공황장애'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너무 걱정하지 마요! 공황장애는 치료가 정말 잘 되는 질환 중 하나예요. 지금 당장 감당이 안 되고 답답하다고 느껴도,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거예요.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돼요.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용기를 내서 의사 선생님과 이 모든 불안한 감정들을 이야기해보세요. 그리고 발작이 올 땐 '이건 위험한 게 아니야, 곧 지나갈 거야' 하고 스스로에게 말해주고, 천천히 깊게 심호흡하는 연습도 도움이 될 거예요.
    글쓴님은 혼자가 아니에요. 분명 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어요. 
  • 프로필 이미지
    익명4
    심혈관에의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것같읍니다 피검사등 기초검사부터 하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 이미지
    익명5
    대중교통 타는게 힘든게 제일 힘든 부분같아요. 저도 그랬었거든요. 홧팅하세요
  • 프로필 이미지
    난방고양이
    상담교사
    말씀하신 증상들 — 갑작스런 심장 두근거림, 숨막힘, 떨림, 식은땀, 손발 저림, 어지럼증, 극심한 공포 — 은 전형적인 공황발작이에요 😢
    
    공황장애는 예고 없이 반복적으로 공황발작이 나타나면서, 발작에 대한 불안 때문에 일상생활에 제한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지금 느끼시는 밖에 나가거나 혼자 있는 것이 두렵고, 일상 활동이 어렵다는 점이 공황장애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방법
    
    안전한 호흡법:
    
    4초 들이마시고 → 4초 멈추고 → 6초 천천히 내쉬기
    
    발작 순간 긴장 완화에 도움
    
    자극 분산:
    
    눈을 감고 몸의 감각(손, 발, 의자 등)에 집중 → ‘지금 나는 안전함’을 몸에 느끼기
    
    기록하기:
    
    발작 시간, 장소, 느낌, 전후 상황 기록 → 나중에 치료 시 도움
    
    전문가 상담 필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공황장애 진단 + 치료(CBT, 약물 등)
    
    조기 치료가 회복과 생활 복귀에 가장 효과적
    
    💛 지금 혼자 겪는 것만으로도 많이 힘들고 지쳐 보이지만, 전문 치료와 대처법을 배우면 충분히 일상 회복 가능합니다.
    채택된 답변
  • 프로필 이미지
    익명6
    저도 대중교통 이용하는게 힘든거 알기에
    얼마나 힘든지 알겠어요,
    전문의와 상담해보세요,
  • 프로필 이미지
    익명7
    힘드시겠어요 
    스스로 맘대로 안되니 더 그렇지요
    위로를 보냅니다
  • 프로필 이미지
    익명8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니 고통이 심하겠어요
    치료로 편안한 상황에 놓이길 바랍니다
  • 프로필 이미지
    익명8
    이런일이 반복되니 지칠만도 합니다
    집에만 있다고 안전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치료를 받으셔야죠
  • 프로필 이미지
    익명9
    조금만 더 버티면 더 나은 날이 올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