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ISTJ의 소통

여러분, MBTI 중에 ISTJ 유형이 어떤 사람들인지 혹시 아시나요? 저희는 보통 계획적이고, 책임감 강하고, 실용적인 면이 많다고 알려져 있죠. 덕분에 주변에서는 제가 차분하고 꼼꼼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해주시곤 한답니다. 건강 관리에 있어서도 저는 상당히 체계적인 편인데, 이런 특성이 연락 스타일에도 고스란히 드러나더라고요.

저희 ISTJ는 사실 연락에 있어서 조금 독특한(?) 면이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갑작스러운 연락보다는 용건이 명확한 연락을 훨씬 선호하는 편이랍니다. 메시지 하나를 보내더라도, '무슨 일로 연락했는지',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가 딱 정리되어 있으면 제가 훨씬 빠르게 응답할 수 있어요. 불필요한 스몰토크나 답이 정해지지 않은 모호한 질문에는 바로 답하기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답니다. 괜히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싶달까요? 이것도 제 나름의 건강 관리 비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또한, 전화 통화보다는 메시지를 통한 소통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생각할 시간이 충분하고, 정리해서 답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긴급하거나 중요한 상황이라면 망설임 없이 전화를 받겠지만요. 때로는 즉각적인 답변이 어려울 때가 있는데, 혹시 그때 너무 서운해하지는 않으셨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럴 땐 제가 바로 답변을 못 하는 상황일 뿐, 여러분의 연락이 반갑지 않은 건 절대 아니라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저희 ISTJ는 눈에 보이는 결과와 효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연락에서도 '깔끔함'을 추구한다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모든 ISTJ가 다 똑같지는 않겠지만, 저와 같은 유형이라면 어느 정도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저의 이런 소통 방식이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보다는, 제가 세상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건강한 방식 중 하나로 이해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