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짭짤
화날 때 확실히 화났다고 느껴지는 게 좋은 거 같아요 전 화를 나도 표현을 못해서 주변에서 화난줄도 모르더라구요..
화가 나면 싸늘하게 냉기 뚝뚝!
말을 안하는 INTJ
INTJ는 말이 많은 성향도 아니고 감정표현도 잘 안한다. 자신의 존재를 잘 드러내지 않고 단체의 조화를 깨트리지 않으면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에 성실하며 평화롭게 살아가는걸 좋아한다.
반면 INTJ는 FM적인 성향이라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고 정의롭고 시비곡직이 분명하다. 불의나 부정 부패 무책임 무례함 게으름 이기심 거짓말 약속불이행 남의뒷담화 규칙불이행 낭비ᆢ등등을 매우 싫어한다.
자신의 일과 맡은 일에 집중하고 왠만한 것엔 감정표현을 잘 안하고 조화롭게 살고자 노력하지만 위에 열거한 싫어하는 상황을 접했을 때, 상대방이 명확한 잘못을 했는데도 인정안할 때는 달라진다.
차가운 표정과 말투로 상대방의 잘못에 대해 무엇이 왜 잘못됐는지 짧고 단호하게 이야기하고 상대방이 진심으로 사과하고 잘못을 시정하기 전까지는 쳐다보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일체의 말을 섞지 않는다. 냉기가 자르르 흐른다고 한다. 물론 문제가 해결되면 언제 그랬냐는듯 전혀 뒤끝없이 풀어버린다.
평소엔 친절하고 시원시원하며 편안한 사람인데 화가나면 무서워서 곁에 가지도 못하겠다는 INTJ의 이러한 성향, 주변을 너무 힘들게하는 외골수인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