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게 번아웃 증후군 맞나요?

저는 이제 일한지 10년차가 되었습니다. 모든 일이 힘들지만 제 직업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한다면 어우 힘들지 않아요?라는 말을 꼭 듣는 일을 하고 있어요. 저는 나름 보람을 느끼고 좋아해서 하는 일인데 올해는 유독 지치고 점점 보람이 없어지고.. 이직장에서 9년을 일했는데 더이상 내가 여기에서 성장할 수 없을 것 같고 다른 살길을 찾아야하나 고민중이에요. 출근하는것도 싫고 출근해서도 사람이 너무 무기력해져요. 이것도 그러려니 저런일들도 그러려니.. 속상해하고 마음상하는것도 낭비라는 생각이 들만큼...

0
0
댓글 1
  • 프로필 이미지
    난방고양이
    상담교사
    무기력함이 들만한 시기인 것 같아요ㅠㅠ 성장의 계기나 승진, 여러 기분 좋을 이슈들이 있으면 좋을텐데 너무 반복적인 생활에 지치신 게 아닐까 싶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은 아무래도 과도한 업무의 양과 관련이 깊습니다. 학생의 경우는 지나친 학업 부담감, 직장인의 경우 과다한 업무량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번아웃이 생길 수 있어요. 관계나, 환경적으로부터 오는 부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결국에 스트레스에서 오는 부분이 많으므로 간단한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같은 것들을 해보시고 자연과 가까워지기, 가벼운 운동, 식단과 숙면을 통해 회복에 중점을 두시길 바랍니다. 
    회사에서의 작은 변화로 활력을 넣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