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

조울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A. 비정상적으로 들뜨거나, 의기양양하거나, 과민한 기분, 그리고 목표 지향적 활동과 에너지의 증가가 적어도 일주일간 거의 매일, 하루 중 대부분 지속되는 분명한 기간이 있다.

 

B. 기분 장애 및 증가된 에너지와 활동을 보이는 기간 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 이상을 보이며(기분이 단지 과민하기만 하다면 4가지) 평소 모습에 비해 변화가 뚜렷하고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1) 자존감의 증가 또는 과대감

2)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예: 단 3시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낌)

3)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끊기 어려울 정도로 계속 말을 함

4)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가 질주하듯 빠른 속도로 꼬리를 무는 듯한 주관적인 경험

5) 주관적으로 보고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되는 주의산만 (예: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분산됨)

6)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또는 성적인 활동) 또는 정신운동 초조(예, 목적이나 목표 없이 부산하게 움직임)

7) 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의 지나친 몰두 (예: 과도한 쇼핑 등 과소비, 무분별한 성행위, 어리석은 사업 투자 등)

 

생각보다 위 문항들에서 해당되는 항목이 많아서 당황스러웠다. 내가 조울증이라고는 생각해본 적 없었는데... 어쩐지 요새 기분이 자꾸 롤러코스터 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0
0